수퍼 네이처

SUPER NATURE


2020.09.12 ~ 2022.02.02

소개

<수퍼 네이처>는 올 해 환경의 날 주제인 ‘생물 다양성(Biodiversity)’에 초점을 맞추어, 환경단체(부산환경공단, WWF, 대자연)들과 함께 환경 운동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고, 관람객들로 하여금 환경 문제에 대한 자각을 꾀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참여작가

꼴라쥬플라스, 알레산드로 멘디니, 카림라시드, 고지인, 김남표, 김민수, 김영원, 김정민, 김지희, 두민, 류지윤, 신이철, 안효찬, 이상훈, 이세현, 이송준, 이원주, 이태수, 이호준, 임채욱, 황유식


신이철


도자의 편견과 영역을 깨는 신이철은 표현 대상에 있어서도 한계를 넘어섭니다. 작가가 창조한 '로버트 태권보이'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배도 나오고 퇴화된 모습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한 시대를 함께한 영웅이 영원히 살아있는 작품으로 남기를 바라는 작가의 희망을 담고 있습니다.


임채욱


한지에 인화된 산은 한 폭의 수묵화를 연상시킵니다. 구기거나 접어 평면의 이미지를 입체적인 산의 형태로 만들어 우리의 시야를 확장시킵니다. 관객을 압도하는 그의 작품을 통해, 인간은 자연에 있어 절대적 주체의 위치에 있는 것이 아니며, 겸허하고 낮은 자세로 임해야 함을 피력하고 있습니다.


김정민


마치 기억의 파편을 조합한 듯 구축된 그의 형상들은 무의식의 공간을 자유롭게 유영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욕심에 의해 희생된 동물의 조각들을 바라보며 우리는 애도할 기회를 가집니다. 간략화된 형상과 파스텔 톤의 색감은 보는 이에게 친숙하게 다가오지만 사실 그 이면에는 매우 슬픈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류지윤


꽃을 매개로 존엄한 자연 속 인간존재의 무상함, 생성과 소멸을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삶의 편리와 개발이라는 명목 아래 자연을 인공적으로 바꾸지만, 우리는 자연이 가진 것들 중 가장 연약한 꽃 일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알레산드로 멘디니


'프루스트 의자'는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읽고 영감을 받아 바로크 양식의 의자에 수많은 초현실주의적 점을 찍어 발표한 멘디니의 밀리언 셀러 작품입니다. 새로운 디자인을 내놓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고 이미 과거에 존재했던 기성품 위에 그래픽 처리를 하여 재해석한 결과입니다.


이송준


인간의 욕망을 해소하기 위해 이용되고 소모되는 동물들의 모습을 스테인리스 식기를 재활용하여 표현합니다. 효율성만을 위해 제작하여 사용되고 쉽게 버려지는 식기들의 모습은 모소되는 동물, 자연과 닮아 있습니다. 버려지고 멈추어 있는 식기들은 화려한 미디어 작품을 만나 찬란하게 빛을 발합니다.


김영원


'인간이 곧 우주' 임을 인체 작품을 통해 드러내며, 인체에 만물의 모든 섭리가 함축되어 있음을, 또 사람의 몸이야말로 세상의 근원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간의 몸을 조각에 빌어 표현하면서 사람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그에 녹아들어 관계를 맺으며 인간의 삶을 성찰하게 됩니다.


카림 라시드


대중이 많이 소비하는 디자인이 바로 가장 좋은 디자인이며 그 결과물을 누구나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그의 철학을 엿볼 수 있습니다. 70년대부터 디자인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그동안 지속적으로 자신들의 작품들을 통해 실천해오고 있습니다. 그가 제작한 대부분의 작품들은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됩니다.


김지희


화려한 왕관과 수많은 오너먼트와 같이 다양한 코드가 담긴 이미지들을 통해 현대인의 '욕망'을 표현합니다. 더불어 길함을 상징하는 동물들을 거대한 화면으로 표현하며 그것을 바라보게 함으로써 희망을 반추하게 합니다.


두민


본능적으로 항상 무언가를 욕망하며 이를 얻기 위해 결과를 장담할 수 없는 주사위를 던지는 모습은 현대사회의 우리의 모습과 많이 닮아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개발되고 있는 자연은 우리에게 윤택한 삶을 가져다주고 있는 반면 그로 인해 자연을 해치기도 합니다. 주사위를 던지듯 무엇이 우리에게 더 좋을지 미래의 결과는 아무도 모릅니다.


이상훈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지만 쉽게 지나쳐버린 주변의 동물들이 소중한 존재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다양한 이유로 우기에 처한 동물들은 늘어나고 있고, 지구는 인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구상의 크고 작은 생명체들이 공존할 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생명의 보편적 가치와 그들의 소중함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세현


군 생활 중 작가가 야간투시경을 통해 본 비무장 지대의 풍경은 시야 전체를 붉게 물들이면서 아름다움, 공포감, 비현실적임, 상실감 등이 동시에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으로 깊게 인식됩니다. 이세현은 사라지는 것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의 풍경화는 잃어버린 과거, 사라져가는 풍경, 그리고 잠식당하는 기억에 대한 것입니다. 그가 표현하는 붉은 산수는 가장 자연적이면서 동시에 가장 탈 자연화된 풍경입니다.






안효찬


인간에 의해 태어나고 도살되는 돼지와 환경을 무분별하게 파괴하여 세워지는 건물 공사 현장을 소재로 자연에 대한 인간의 탐욕과 욕망에 대한 이야기를 덥집니다. 여기서 돼지는 단순한 동물이 아닌 '자연의 희생'으로 표현되었고, 건물이나 공사현장은 자본주의를 상징하며 동시에 주체할 수 없는 인간의 욕망을 의미합니다. 안효찬 작품들은 섬세하고 사실적으로 우리 사회의 치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김민수


현실의 삶을 반영하는 민화의 특성에 기인하여 작가는 현재의 욕망의 대상이 되는 도상들을 반복적인 붓질로 표현하여 현대사회를 드로잉으로서 보여줍니다. 작가의 목적은 민화의 전통적인 형식과 의미를 유지한 채 그 안에 담기는 내용을 어떻게 지금 현재에 유효한 이야기로 끌어내는가에 있습니다.


이태수


이태수는 가벼운 재질로 무거운 대상을 표현한다는 모순적인 관계를 만들어 냅니다. 내가 본 것이, 경함한 것이, 그리고 생각한 것이 틀릴 수 있고 참된 진실, 본질을 다시 생각하게끔 유도하며 편견과 선입견에 대한 인간의 근원적인 문제에 대해 질문을 던집니다. 보여지는 것과 실제의 가치, 그리고 기대되는 것과 다른 현실의 이야기들을 관객에게 되묻습니다.


김남표


인간 사회의 산물과 자연의 구성물, 동물들의 조합을 통해 초현실적인 화면을 보여줍니다. 그 사물들의 조합은 더없이 치밀해 보이지만 무작위적으로 완성된 형상이며, 연고나성이 없는 우연한 조합입니다. 이는 즉흥적으로 폭발적인 작가의 집중력을 근간으로 표현하며, 이렇게 완성된 작품은 철저하게 작가만의 무의식의 세계를 투영하고 있습니다. 


이호준


Origami 시리즈는 종이를 접어 만든 형상의 철조 작품입니다. 종이접기는 유년기 시절 누구나 경험해본 놀이입니다. 보다 보편적인 이미지로 보는 이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서지만 평소에 알고 있던 종이접기 크기와 대비되는 스케일로 보는 이들의 비논리적 흥비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일상적인 사물을 매우 크게 확장하는 방식은 초현실주의의 가장 대표적인 표현방식입니다.


이원주


인간은 공존의 대상이 되어야 할 자연을 지배의 대상으로 격하시키고, 자연의 구성요소 중 하나에 불과한 인간을 전체 자연의 지배자로 설정하여 그 권위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스스로 설정한 지배자의 위치에 있는 인간을 부정하기 위해 시대를 대표하는 아이콘의 얼굴을 지워버리고 짐승의 얼굴로서 그 자리를 대체합니다. 이를 통해 인간과 자연, 동물의 존재가치는 다르지 않음을 이야기합니다.


수퍼 네이처

SUPER NATURE


2020.09.12 ~ 2022.02.02

소개 

<수퍼 네이처>는 올 해 환경의 날 주제인 ‘생물 다양성(Biodiversity)’에 초점을 맞추어, 환경단체(부산환경공단, WWF, 대자연)들과 함께 환경 운동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고, 관람객들로 하여금 환경 문제에 대한 자각을 꾀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참여작가 

꼴라쥬플라스, 알레산드로 멘디니, 카림라시드, 고지인, 김남표, 김민수, 김영원, 김정민, 김지희, 두민, 류지윤, 신이철, 안효찬, 이상훈, 이세현, 이송준, 이원주, 이태수, 이호준, 임채욱, 황유식


천국의  문을 두드려요


뮤지엄 다의 실질적인 출발 지점입니다. 꼴라쥬 플러스 작품의 기반이 되는 아트 플라워 패턴들의 환영을 받으며 너비 5.7m, 높이 3.5m의 초대형 LED로 이루어진 천국으로 가는 게이트를 노크해 보세요. 좌우 그리고 바닥에 설치된 거울을 통해 무한하게 확장되는 이미지들이 여러분들을 눈부신 환상의 세계로 이끌어드립니다.


이터널 선샤인


양쪽 벽면에 LCD 디지털 액자로 구현된 미디어 작품들과 바닥의 아트 타일 그리고 천정의 유리들이 마치 거대한 이미지들로 이루어진 동굴 같은 느낌을 줍니다. <이터널 선샤인>은 미셸 공드리의 동명의 영화 제목에서 빌어왔습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아픈 기억을 지워주는 라쿠나사 병원을 기억하세요? 다양한 대상을 소재로 작업한 미디어 작품을 감상하며 걷다 보면 훨씬 힐링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미라클 가든


총 길이 35m, 폭 11m, 그리고 무대 위로 솟구친 10m 높이의 미디어 월은 FULL HD LED가 도입된 국내 최초, 최대의 LED 전시 공간입니다. 미라클 가든에서는 꼴라쥬 플러스의 영상 작품이 사운드 아티스트 고지인의 음악과 어우러져 약 50분간 상영됩니다. 편안한 의자에 앉아 작품의 일부가 되어 느긋하게 감상해 보세요.


숲 속에서  잠들다


우리에게 침실은 하루의 지친 몸을 온전히 휴식에만 집중하게 하는 매우 중요한 공간입니다. 하지만 무장해제된 우리의 뇌와 잠재의식은 잠자는 동안에도 다양한 공상과 망상을 실현시키기 위해 또 다른 삶을 살아가기도 합니다. 아직 잠자리에 들 시간은 아니지만, 현실에 지친 당신도 이 공간에서만큼은 눈치 보지 말고 푹 쉬다 가셔도 좋습니다.


Art Bathroom


화장실은 인간이 일생 동안 약 1년의 시간을 보내는 곳이자,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온전히 자신과 마주하는 공상과 사색의 공간입니다. 꼴라쥬 플러스는 체인지 메이커와 함께 일상의 장소에 예술을 결합하여 생명을 불어 넣었습니다. 새로운 시각과 특별한 감각으로 선보인 공간에서 잃어버린 자연에 대한 사색에 잠겨보세요.


Art Kitchen


집안 내 공간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추구하며 진화하는 장소 중의 하나가 주방입니다. 문화와 기술의 발전에 따라 실생활이 바뀌고 그에 따라 주방의 모습은 끊임없이 변화해왔습니다. 인간과 자연, 기술의 유기적인 관계를 지향하며 조화로운 공존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또한 LG U+와 협업하여, 멸종 위기 동물들을 AR 콘텐츠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내레이션을 통해 고릴라, 레서 판다, 시베리아 호랑이 등 16종의 멸종 위기 동물과 멸종 위험 정도를 소개합니다.


다큐멘터리 존


뮤지엄 원의 다큐멘터리 존은 더욱 다양하고 풍부한 시각예술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부산환경공단, 세계자연기금, 대자연의 환경 다큐멘터리와 캠페인 영상을 선보이며 관련 서적과 간행물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프랑스의 조각가 파울로 그랑종과 세계자연기금이 협력하여 2008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1600 판다의 세계여행' 프로젝트의 판다들이 야생동물의 생물 다양성 보존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전시되고 있습니다.


쿤스트원 서울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162길 16 

16, Gangnam-Dearo 162gil, Gangnam-Gu, Seoul, Korea


쿤스트원 부산

부산 동구 영초길 191번길 8-1 

8-1, Yeongcho-gil 191beon-gil, Dong-gu, Busan, Korea


(주)쿤스트원     CEO: 우주형 ㅣ Business License: 684-88-00335

Communication Sales Business Report: 2020-서울강남-01403 호

Tel. 02-541-6652 ㅣ Fax, 02-541-6653 ㅣEmail.artdirector@kunst1.co.kr 

Address: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162길 16, 1층 101호 쿤스트원


쿤스트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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